역사디자인연구소
역사디자인연구소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 우리 연구소는 역사학을 비롯해 인류학, 문학 등 다양한 인문학자들과 교사, 시민 등 역사와 인문학에 뜻을 가진 여러 분야의 분들이 힘을 함께 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크게 두 가지의 일을 하고자 합니다. 하나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역사에 대한 수요'에 적극 부응하는 것입니다.
- 다른 하나는 동시에 사회적으로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는 크고 작은 '기록되어야 할 역사'를 '기록된 역사'가 되도록 지원하는 일입니다.
- 현재 우리나라와 사회, 일반대중 사이에서는 수많은 차원의 '역사 콘텐츠' 수요와 소비가 엄청난 규모 일어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이러한 현상의 밝음과 어두움을 동시에 직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단순한 필요성과 호기심에 따른 역사 콘텐츠를 넘어 새로운 '통찰과 지혜'의 길을 찾아가는 역사 콘텐츠를 우리 사회와 대중들께 제시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 통찰과 지혜를 찾는 일은 우리사회의 개인과 집단들이 걸어온 시간들의 길을 찬찬히 되새기고 곱씹어 의미를 찾는 것에서부터 비로소 시작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개인과 가족, 모임과 단체, 국가사회 기관과 조직들의 지나간 시간들이 기록으로 남지 않아 사회적 통찰과 지혜의 보고로 역할 하지 못하는 것에 커다란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록문화의 새로운 시작과 안착을 위해 저희들은 노력할 것입니다.
- 우리의 포부와 그 의미가 우리사회의 '역사'의 새로운 생산과 전개에 있어 바른 방향이라고 믿기에 우리 연구소의 일과 사업에서 성과 있는 결과를 자신하고 있습니다.
- 더욱 노력하고 고민하며, 많은 모색과 도전을 계속하겠습니다.
- 찾아주신 여러분들의 격려와 성원이 항상 더해지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 역사디자인연구소는 개인과 기업, 사회의 숨어 있는 역사를 구현(Design) 합니다.
- 구술을 통한 개인 생애사, 우리 기업의 역사쓰기, 공공기관, 우리 마을 등 개인과 공동체의 역사를 함께 쓰고 디자인 합니다.
-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곳에서 역사를 매개로 강의하고 토론하고, 답사합니다.